자료실

자료실

### 부부일방이 명의신탁한 부동산도 재산분할청구의 대상인지.. ###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5-08-18 00:00 조회1,469회 댓글0건

본문

### 부부일방이 명의신탁한 부동산도 재산분할청구의 대상인지..###

< 문 >
  甲은 남편乙이 부정행위를 하여 협의이혼을 한 후 재산분할청구를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乙은 甲과 乙이 공동으로 마련한 부동산 중 주택 1동 및 그 대지를 그의 형 丙의 명의로 명의신탁 해둔 사실이 있습니다. 이 경우 甲이 재산분할청구를 하였을 경우 丙명의로 명의신탁 된 부동산도 고려하여 재산분할이 될 수 있는지요?

< 답 >
  재산분할청구권에 관하여 민법 제839조의2에 의하면"1. 협의상 이혼한 자의 일방은 다른 일방에 대하여 재산분할을 청구할 수 있다. 2. 제1항의 재산분할에 관하여 협의가 되지 아니하거나 협의할 수 없는 때에는 가정법원은 당사자의 청구에 의하여 당사자 쌍방의 협력으로 이룩한 재산의 액수 기타 사정을 참작하여 분할의 액수와 방법을 정한다. 3. 제1항의 재산분할청구권은 이혼한 날부터 2년을 경과한 때에는 소멸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부부일방이 제3자에게 명의신탁한 부동산도 재산분할청구의 대상이 되는지에 관하여 판례를 보면, "제3자 명의의 재산이더라도 그것이 부부 중 일방에 의하여 명의신탁 된 재산 또는 부부의 일방이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재산으로서 부부 쌍방의 협력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거나 부부  쌍방의 협력에 의하여 형성된 유형, 무형의 자원에 기한 것이라면 그와 같은 사정도 참착하여야 한다는 의미에서 재산분할의 대상이 된다"라고 하였습니다(대법원 1998.4.10.선고96므1434판결).
  따라서 위 사안에서도 甲이 청구한 재산분할청구사건에 있어서 丙명의로 명의신탁된 부동산도 甲과 乙의 재산형성에 대한 기여도를 정함에 있어서 참작할 사유로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